쉼이 있는 청소년 갭이어 [꽃다운친구들]

꽃다운친구들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이 1년의 갭이어를 선택한 청소년과 그 가족의 모임입니다.

❝꽃다운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자세히보기

꽃친 생활

[월간꽃친] 4월에는 무슨 일이 있었나요?

jjanghyuna 2018. 5. 2. 13:27

[여행 프로젝트]

꽃친에서 1년 쉼의 기간 동안 함께하는 여행의 의미는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반기에 가게 될 해외여행을 직접 미리 기획해보기로 했어요. 이름하여 여행 프로젝트! '기획이란 무엇인가'라는 고민에서부터 이번 여행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는데요, 여행지 선정부터 일정까지 꽃치너가 직접 계획하고 결정하면서 해외여행을 대하는 우리의 자발성과 기대감이 샘솟았습니다. 여행지 선정을 할 때에 가고 싶은 나라가 많아서 고민이던 친구들! 많은 나라 중 가까운 일본과 러시아로 팀을 나눠서 여행지를 소개하는 피티를 했습니다. 


여행지 선정을 위해 팀별로 조사한 여행지를 소개하는 친구들

객관적으로 여행지를 선정하기 위해 꽃친샘을 포함한 모두의 신중한 평가 끝에 결정된 여행지는 연변&블라디보스토크 

동방의 유럽이라고 알려진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대한 단순한 관심에서 시작된 여행 계획은 연변&백두산 여행으로까지 확장되었습니다. 그렇게 정해진 우리의 여행 주제는 '평화'입니다. 북간도와 연해주에 있는 독립운동 근거지와 백두산을 방문하고 평화 통일을 꿈꿔보는 테마가 있는 여행을 기획했어요. (와우!)

여행지에서의 일정, 앞으로 준비 계획과 역할 분담 등을 하나하나씩 자신들의 힘으로 준비하고 협업한 이번 여행프로젝트! 실제 여행을 가게 될 날까지 앞으로 우리의 계획이 어떻게 실현될지 두근두근하네요. 꽃치너의 여행프로젝트 도전기를 응원해주세요:)


[봉사 활동 & 서울 도심 투어]

4월 17일 모처럼 미세먼지 없이 맑고 따뜻했던 날, 우리는 봉사 활동을 하기 위해 라파엘의 집으로 갔습니다. 청소와 식사 도움, 설거지까지 첫 번째 방문 때 보다 적극적으로 많은 일을 했어요.

봉사를 마친 후 오후에는 서울 도심 투어를 하기로 했습니다! 서울 투어는 특별한 가이드분과 함께 했는데요, 서울 도심을 속속들이 알고 계신 일일 가이드 김은택 선생님이 우리를 인도해 주셨습니다. 시작은 조계사에서 승소 공양권을 구입하여 조계사 절밥으로 점심을 먹고 출발~! 

조계사 불교 그림들을 보면서 불교 문화의 기원에 대해서 설명 듣는 중

가이드님의 서울 투어 꿀팁 대방출! 서울 시내를 내려다볼 수 있는 장소 2곳을 소개해주셨는데요, 그중 하나가 서울역사박물관 전망대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 전망대에서 바라 본 경복궁

서울역사박물관 전망대에 오른 우리는 경복궁과 인왕산, 광화문 광장을 한눈에 내려다보면서 서울 역사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덕수궁 돌담길을 지나 성공회 성당도 가고, 2번째 전망대를 찾았습니다. 2번째 전망대는 바로 덕수궁이 내려다보이는 서울시청사

 덕수궁 풍경을 이렇게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 있을 줄이야!

우리는 그렇게, 가이드님의 서울 시내 설명과 함께 '알아두면 쓸모 있을' 서울 도심 투어를 마쳤습니다. 익숙하지만 우리가 몰랐던 서울 시내 곳곳에 발 도장을 찍은 날이었어요. 덕분에 꽃친은 이날 10,000보 이상 걸을 수 있었답니다. ㅋㅋ 


[진로특강-스윗스팟]

4월 24일은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의 이종철 실장님이 오셔서 진로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직업과 진로'에 대한 고민은 모두가 갖고 있고 관심이 많은 주제인데요. 이날의 진로특강 제목은 '스윗스팟' 이었습니다. 스윗스팟은 작은 힘으로 멀리까지 공을 날릴 수 있는 바로 그 지점을 뜻하는 스포츠 용어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진로특강에서 배운 의미는 따로 있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세상의 깊은 필요(사랑)와 나의 원함(재능)이 만나는 지점을 스윗스팟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하루의 짧은 시간 동안 나의 진로를 딱! 정답을 내듯 찾을 수는 없지만, 스윗스팟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재미있는 워크샵을 통해 내 진로의 스윗스팟을 고민해보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직업 범주카드로 내가 관심 있는 직업의 종류를 알아보고, 신문을 통해 세상의 필요를 알아보는 워크샵 진행 중!



너희의 재능이 사랑의 대상을 만나 스윗스팟의 삶을 찾아가길 응원한다

이종철 실장님의 응원처럼 앞으로도 자신만의 스윗스팟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찾아가는 꽃친이 되면 좋겠습니다. 꽃친의 진로에 대한 질문과 고민은 계속되겠죠?



[엄마의 레시피]

꽃친의 특별한 점심시간을 담당하는 엄마의레시피 시간. 4월은 필프네 엄마가 오셔서 콩나물불고기를 알려주셨습니다. 전혀 다른 콩나물과 불고기가 만나서 기막힌 맛의 조화를 이루는 것처럼 우리도 나와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며 살자고 말씀하는 요리 속 철학이야기까지 전해주셨어요~ 

우리에게 조금 난이도가 있는 요리였는데도, 설명을 잘 듣고 만들어서 맛나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필프네 어머니 감사합니다.  

필프맘의 레시피대로 따라한 콩불의 완벽 비쥬얼!

[사진수업]

꽃친에서 아이들이 기대했던 많~~은 활동 중 '사진수업'을 4월 부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기부터 꽃친과 함께하신 사진전문가 조기옥작가님이 오셔서 수업을 진행해 주셨는데요, 첫 번째 시간은 사진 이론수업. 

우리의 사진 수업의 목표는 비싸고 무거운 카메라가 아닌 늘 가지고 다니는 핸드폰 카메라로 나의 일상을  잘 담아내는 것입니다! 첫 이론 수업 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꿀팁인 수직&수평 맞추기, 6분할 보기를 알려주셨어요. 우리가 찍어 온 사진의 수직과 수평을 맞췄을 때의 차이도 비교해보니 그동안 몰랐던 사진을 보는 눈이 열렸습니다-!

배운대로 작품활동 중인 친구들



사진 수업 이후 꽃친샘들이 찍는 사진에 조언 아닌 조언(?)을 하는 친구들이 생겨서.. 꽃친샘들도 사진 찍을 때 은근 신경을 쓰게 됐다는 좋은 효과도 생겼습니다. ^^;

두 번째 수업은 인물사진 찍기. 인물의 이미지와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고민을 하면서 찍는 것을 배우고 친구와 짝지어서 서로를 찍어보는 실습을 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이론들을 배웠으니, 5월에는 좋은 장소로 야외 출사를 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사진 수업을 통해 꽃치너들이 각자의 카메라에 무엇을 담아낼지 기대가 됩니다:)

수직&수평을 맞춰서 찍어 본 아이들의 사진 숙제

     

이렇게 국내 여행과 여러 활동들로 빠르게 지나간 4월의 활동 포스팅을 마무리하면서, 5월에도 이어지는 꽃친의 역동적인 방학생활은 더욱 다이나믹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